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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이용약관

 
천재학습백과 이용약관
< 제 1장 총칙 > 제1조 (목적) 1. 본 약관(이하 "약관")은 ㈜ 천재교육(이하 "회사")이 운영하는 천재학습백과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 (이하 "서비스")의 가입조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하나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로 통합하여 이용하는데 따른 이용조건 및 절차 등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 본 약관은 제 1장 제2조에서 정한 서비스에 회원으로 가입한 이용자에게만 적용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 천재교육의 서비스에서 온라인으로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하며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관련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개정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약관은 온라인으로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휘하며, 이용자의 권리 또는 의무 등 중요한 규정의 개정은 사전에 공지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운영 및 영업상 필요성 등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될 경우에는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전자상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법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서비스 초기화면에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하며, 제①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을 발생시킵니다. 4.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구 약관에 동의한 이용자가 약관 개정 적용일 이후에도 계속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개정 약관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여 변경된 약관조항으로 적용됩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이용자의 피해는 회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3조 (약관의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 등 회사가 정한 서비스의 세부이용지침 등의 규정에 의합니다. 제4조 (용어의 정의) 1. 회사: ㈜천재교육이 운영하는 온라인 서비스 및 가상의 영업장, 혹은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2. 서비스: 천재학습백과 내에서 제공되는 인터넷 서비스 3. 회원: 본 약관에 동의 후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하거나 이용자 아이디(ID)를 부여 받은 개인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 받으며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개인 및 단체의 무료회원입니다. 4. 비회원: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 및 단체 5. 아이디(ID):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한글,영문)와 숫자의 조합 6. 비밀번호(PW): 회원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회원 가입 신청자가 회원 아이디와 함께 설정한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 7. 유료서비스 : 회사가 제공하는 일부 콘텐츠 또는 일부 서비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별도로 지정한 서비스 8. 포인트 : 서비스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회사가 임의로 책정 또는 지급, 조정할 수 있는 재산적 가치가 없는 서비스상의 가상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10. 게시물 :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게시한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등 11. 운영자: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사람 < 제 2장 회원가입, 탈퇴 및 회원에 대한 통지 > 제5조 (회원 가입 신청의 성립) 1. 이용 계약은 회원이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 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회사는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 ②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③ 이용 신청 시 필요 내용을 허위 -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④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 신청 요건이 미비한 경우 ⑤ 사회의 안녕과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⑥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가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회사는 회원의 종류에 따라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회원에 대해 회사정책에 따라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회원에 대하여 “청소년보호법”등에 따른 등급 및 연령 준수를 위해 이용제한이나 등급별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제6조 (회원 등급 및 통지) 1. 회원의 구분은 서비스 활동에 따라 3가지 형태로 구분합니다. ① 일반회원:가입과 동시에 인정되는 회원등급 ② 정회원:일반회원이 개인정보를 추가로 입력하여 자동승급한 회원등급 ③ 인증회원:콘텐츠 등록 및 답변에 대한 신뢰도를 회사가 추천하는 있는 회원등급 2.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 또는 SMS로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통지를 받을 전자우편 주소를 지정한 때에는 "회사"의 통지는 부가통신사업자 또는 수신인이 관리하는 메일서버 등에 도착하여 회원이 검색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 도달된 것으로 보며, 회원이 전자우편을 개봉하였는지 여부, 회원의 PC에 전자우편이 전송되었는지 여부는 불문합니다. 3.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이상 "회사"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합니다. 제7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아이디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회원은 회원정보에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으나 수정하지 않아서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8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1.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2.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①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② 다른 사람의 "회사"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③ "회사"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3.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 제 3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 제9조 (서비스의 이용) 1. 회원은 가입 신청 시 회원이 지정한 회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서비스에 로그인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서비스 이용 중 필요에 따라 아이디를 제외한 비밀번호와 개인 신상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의 이용 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4.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이트에 공시하거나 회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제10조 (서비스의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의 업무 상이나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지 중지될 수 있고, 또한 운영 상의 목적으로 회사가 정한 기간에는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회사는 사전 또는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 가능한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3. "회사"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국가비상사태, 정전 등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사전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서비스 개편 등 서비스 운영 상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예고 후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서비스의 변경 및 중지) 1. 회사는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제21조 제2항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하고 서비스를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 회원이 회사의 영업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 서비스 제공업자와의 계약 종료 등과 같은 회사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3. 제 13조 제2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회사가 제8조 제1항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 (운영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의 변경, 중지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서신우편, SMS, 전화 등과 그 외의 전자적 전송매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개선 및 회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 하에 관련 법령에 따라 추가적인 개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이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는 광고를 이용하거나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참여하는 등의 방법으로 교신 또는 거래를 하는 것은 전적으로 회원과 광고주 간의 문제입니다. 만약 회원과 광고주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도 회원과 광고주가 직접 해결하여야 하며 이와 관련하여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13조 (게시물의 관리 및 삭제) 1. 회사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전달하는 서비스 내의 모든 내용물(회원간 전달 포함)이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의 유포에 해당하는 경우 "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제2항 소정의 세부이용지침을 통하여 회사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인 경우 " 불필요하거나 승인되지 않은 광고, 판촉물을 게재하는 경우 " 기타 관계 법령 및 회사의 지침 등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2. 회사는 게시물에 관련된 세부 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 각 종 게시물(회원간 전달 포함)을 등록하거나 삭제하여야 합니다. 제14조 (게시물의 저작권과 관리) 1.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회원간 전달 포함)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되며, 회사는 서비스 내에 이를 게시할 수 있는 권리를 갖습니다. 단,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 전시, 전송, 배포, 홍보의 목적으로 회원의 별도의 허락 없이 무상으로 저작권법에 규정하는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 내에서 회원 게시물의 복제, 수정, 개조, 전시, 전송, 배포 및 저작물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편집 저작물 작성 ② 미디어, 통신사 등 서비스 제휴 파트너에게 회원의 게시물 내용을 제공, 전시 혹은 홍보하게 하는 경우. 단, 이 경우 회사는 별도의 동의 없이 회원의 이용자ID 외에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게시한 회원의 동의 없이 게시물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회원이 해지하거나 적법한 사유로 해지 된 경우 해당 회원이 게시하였던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프로그램 저작권 등을 침해하더라도 이에 대한 민,형사상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만일 회원이 타인의 저작권, 프로그램저작권 등을 침해하였음을 이유로 회사가 타인으로부터 손해배상청구 등 이의 제기를 받은 경우 회원은 회사의 면책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며, 회사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회원은 그로 인해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부담하여야 합니다. 4.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5. 회사는 전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의 방법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6. 회원이 이용계약 해지를 한 경우 본인 계정에 기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단, 타인에 의해 보관, 담기 등으로 재게시 되거나 복제된 게시물과 타인의 게시물과 결합되어 제공되는 게시물, 보상제도에 의해 선정된 게시물, 공용 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7.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할 수 없으며,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는 관계 법령의 적용을 받습니다. 8.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9. 회사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15조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1.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밖에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전속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 제 4장 회사와 이용자의 의무사항 > 제16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하여 알게 된 이용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없이 타인에게 누설, 배포하거나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관계 법령에 근거하여 관계 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회사는 이에 응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서비스 이용과 관련되어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계약의 체결, 계약사항의 변경 및 해지 등 이용고객과의 계약 관련 절차 및 내용 등에 있어 이용고객에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17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관계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2.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에게 부여된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 소홀, 부정 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3. 회원은 내용별로 회사가 서비스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한 이용제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활동의 결과와 회원이 약관에 위반한 영업활동에 대하여 회사에 손해배상 의무를 집니다. 5.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6. 자신의 아이디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회사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7.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만일,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②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 회원의 이용 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③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④ 정크메일(junk mail), 스팸메일(spam mail), 행운의 편지(chain letters), 피라미드 조직에 가입할 것을 권유하는 메일, 아이템 등 불법적 현금거래에 관한 메일,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세지·화상·음성 등이 담긴 메일을 보내거나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서양속에 중대하게 위반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⑤ "회사"의 직원이나 "회사"서비스의 관리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모용하여 글을 게시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⑥ 불특정 다수의 자를 대상으로 하여 광고 또는 선전을 게시하거나 스팸메일을 전송하는 등의 방법으로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리목적의 활동을 하는 행위 ⑦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⑧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⑨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 제 5 장 기타 > 제18조 (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저작권법을 명백히 위반한 자료의 게시,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미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3.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제8조3항 단서에 따라 통지합니다. 4.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의신청이 정당하다고 회사가 인정하는 경우 회사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기간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중지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3. 회사는 회원의 컴퓨터 오류에 의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회원이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 주소를 부실하게 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얻지 못하거나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각종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회원 상호간 및 회원과 제 3자 상호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고,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6. 회사는 회원의 게시물을 등록 전에 사전심사 하거나 상시적으로 게시물의 내용을 확인 또는 검토하여야 할 의무가 없으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7. 회사에서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손해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0조 (분쟁해결) 1. 회사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 운영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줍니다. 3. 회사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1조(재판권 및 준거법) 1. 회사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2. 본 약관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전자거래 기본법, 전자서명법, 방문판매법 및 기타 관련법령의 회사 적용규정에 따르며 기타 상관례에 따릅니다. 3. 회사와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상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시행일)- 본 약관은 2016년 5월 9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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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음식 문화

관련교과 : 고등 > 연간 > 세계 지리 > 3.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세계 여러 지역의 식사 방법

음식 문화의 발달과 함께 식사 도구도 다양하게 발달하여 지역별로 다양한 식사 도구를 사용한다. 세계를 식사 도구에 따라 구분하면 손으로 음식을 먹는 손 사용 문화 지역, 나이프·포크 문화 지역, 젓가락 문화지역으로 나뉜다. 지역에 따라 식사 도구가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지역의 자연조건에 따라 음식의 재료와 가공 방법이 다르고, 종교, 관습 등 각기 다른 인문 환경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유럽과 유럽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러시아, 아메리카, 오세아니아에서는 식사 때에 나이프와 포크를 사용하고, 힌두교와 이슬람교 등 종교적 관습의 영향을 받은 지역에서는 손으로 식사한다. 동부 아시아 지역에서는 젓가락을 사용하는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사용 방법에 따라 젓가락의 길이와 모양이 다르게 나타난다. 중국은 기름으로 튀긴 음식을 많이 먹고, 둥근 식탁의 한가운데 놓인 음식을 가져다 먹어야 하므로 젓가락의 길이가 길다. 일본은 가시가 많은 생선을 주로 먹기 때문에 젓가락의 길이가 짧고 끝도 뾰쪽하다. 한국은 젓가락 길이와 모양이 중국과 일본의 중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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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사 도구에 따른 음식 문화 지역


주식 작물과 종교의 영향을 받는 음식 문화

[자료 1] 세계 주식 작물의 분포와 음식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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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2] 종교별 금기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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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교

유대교 : 채소와 과일은 모두 먹을 수 있지만, 어류는 비늘이 있는 것, 조류는 집에서 사육한 것, 육류는 되새김질하고 발굽이 갈라진 동물만 먹는다. 따라서 문어, 오징어, 독수리, 말 등은 먹을 수 없고 돼지는 부정한 동물로 취급하여 만지지도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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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교

이슬람교 : 돼지고기, 동물의 피,술 등을 먹지 않는다.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것은 서남아시아의 기후와 관련하여 해석하기도 한다. 돼지를 키우기 위해서는 체온이 올라가지 않도록 물과 그늘이 필요한데, 건조 기후 지역에서는 물을 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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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불교 : 사찰에서는 고기를 먹지 않는다. 불교의 계율 중에 살생을 금지하는 항목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극적이고 냄새가 강한 마늘, 파, 부추 등을 먹지 않는다. 자극적인 채소들은 화를 돋운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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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

힌두교 : 종교적으로 소를 신성시하여 쇠고기를 먹지 않는다. 소는 농경에 이용되는데, 가뭄이 들었을 때 소를 잡아먹게 되면 농사를 짓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힌두교도가 85%를 차지하는 인도에서는 소가 길거리를 활보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자료 1]의 A~D 작물이 무엇인지 쓰고, A~D 작물을 이용한 대표적인 음식을 찾아 발표해 보자.

A : 밀(빵, 파스타), B : 옥수수(토르티야), C : 쌀(밥, 쌀국수), D : 감자(프랑스식 크로켓)

[자료 2]와 같은 음식 금기가 나타나는 이유를 종교 기원지의 자연환경을 고려하여 설명해 보자.

유대교와 이슬람교의 기원지는 서남아시아의 건조 기후 지역이다. 건조 기후 지역의 유목민은 사막과 초원을 이동하며 생활하므로 장거리 이동에 불리한 돼지보다는 양, 염소, 말 등을 선호하였다. 또한, 돼지 사육에는 물이 많이 필요한데 서남아시아의 덥고 메마른 기후에서는 물을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돼지고기를 금기하게 되었다고 해석하기도 한다. 힌두교는 소를 신성시하는데 농경 사회에서 소는 경작의 중요한 수단이다. 특히, 암소는 농사에 필요한 수소를 낳는다. 그러므로 장기적으로 볼 때 쇠고기를 먹는 것은 농경 사회에서 노동력을 잃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소를 귀하게 여기게 되었다.


종교와 음주

크리스트교는 음주에 대해 어느 정도 관대하지만, 이슬람교는 어떤 종류의 알코올 음료도 허용하지 않는다. 크리스트교에서는 포도주가 예수의 피를 상징하는 것으로 여긴다. 따라서 크리스트교가 전파되면서 포도주를 마시는 관습과 포도 재배 지역이 자연스럽게 확대되어 갔다. 반면, 이슬람교에서는 코란에 '믿는 자 너희에게 술, 도박, 우상 등은 파렴치한 사탄의 유혹에 불과하다. 그것을 피하라. 그러면 너희는 성공할 것이다.'라고 쓰여 있어 알코올 음료에 대한 금기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


음식 금기와 어업

음식 금기는 어업에도 뚜렷하게 영향을 미친다. 크리스트교의 일부 종파는 어업을 명예스럽게 여기며, 특정 요일에 어류를 먹도록 지정하기도 하였다. 그 결과 어업이 크게 성장하였고, 어류의 신선한 수송을 위한 해상 운송 거래 시스템도 발달하였다. 반면 힌두교도는 소고기뿐만 아니라 어류를 잘 먹지 않기 때문에 인도에서는 주기적으로 식량 부족 사태가 일어난다. 인도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단백질이 풍부한 어류를 공급받을 수 있음에도 종교적 규율을 지키고 따르는 인도인들은 영양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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